사이클

디스크 와 림 브레이크 차이

나도 처음이야 2023. 5. 8.
반응형

디스크 브레이크 와 림 브레이크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필자 역시  두 브레이크의 차이점이 항상 궁금했습니다. 최근 디스크 브레이크 로드 자전거를 타보면서 그 차이점을 느꼈고 기술해봅니다. 해당 포스팅은 주관적인 관점이기에 편히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장 먼저 디스크와 림 브레이크는 그 생김새 부터 다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와 림 브레이크 의 차이점

 

MTB에서는 오래전부터 대중화되었던 디스크 브레이크 라인업이 이제는 로드 자전거에도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도 로드 디스크 용이 있기는 했으나, 최근처럼 대중화 라인이 갖추어 지진 않았습니다.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자전거 제조사 에서 로드 디스크와 림 브레이크 라인업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하나씩 차이점을 짚어보겠습니다.

 

1. 성능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스크 와 림 브레이크의 성능의 차이점이 있을까요? 아주 오랫동안 사랑받아왔고, 지금도 운영 중인 림브레이크는 기능상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즉, 림 브레이크 로도 대한민국의 모든 업힐과 다운힐 그리고 모든 선수들이 경기를 치러 왔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림 브레이크로는 더 이상 제동이 안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성능의 차이가 없는 것 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의 경우 칼 제동 이라는 표현이 맞습니다.

정확한 오차없이 경계지점에 정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운힐에서 주는 안정감은 림 브레이크의 아쉬움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림 브레이크가 제동이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림 브레이크의 경우 경사도가 심한 다운 힐 시 제동을 위해 브레이킹 하는 손에 과한 힘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밀림을 계산하여 브레이킹을 해야 합니다. 

그에 비해 디스크 브레이크는 내몸이 튕겨져 나갈 만큼 무 자르듯 그 자리에 서게 됩니다.

컨트롤을 잘못 했을때 안전 상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브레이크 제동 성능만 보자면 다운힐 시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은 힘으로도 완벽한 제동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림브레이크가 절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말씀드린 것 처럼 림브레이크 로도 모든 산악코스에서 주행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관리

림 브레이크 가 디스크 브레이크 에 비해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림 브레이크는 자가 정비 및 패드 교체도 자유롭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디스크 브레이크는 휠을 교체하거나 그외 부분들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자가 정비 하기가 까다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디스크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 등이 오염되면 생각지도 못한 소음에 정신적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건 즉 돈도 많이 든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자전거를 잘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디스크 MTB 혹은 로드 자전거라고 할지라도 크게 개의치 않을 문제 이긴 합니다. 

어쨌든 디스크 브레이크가 조금 더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자가정비)오일에 오염된 디스크 브레이크 소음 없애기 성공 후기

지난 포스팅에 퐁퐁으로 패드와 디스크를 세척하여 소음을 80%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정차할 때는 여전히 빼~~~ 액이라는 굉음이 납니다. 제동력도 많이 개선되었되만 소리가 나는 구

soo0100.tistory.com

3. 무게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자전거는 구조상 어쩔 수 없이, 림 브레이크에 비해 무거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로드 자전거에서는 특히나 10g 이라도 줄여보기 위함이 간절하기에 이 무게 차도 무시 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브레이크를 단 로드 들도 점점 경량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앞으로는 더 가벼워질 것 으로 예상 됩니다.

아직까지는 림 브레이크 자전거 가 더 가볍습니다.

 

이외에도 여러사항이 있을 수 있겠지만, 필자는 위 3가지로 정리를 해 봅니다.

전동 구동계가 뿜어져 나오는 시기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으로 장착한 로드 자전거들의 몸 값은 하늘 무서운지 모르고 올라가고 있는 현실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동 구동계에 림브레이크 라인업이 가장 가성비 좋은 라인업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런 라인업을 만들어주는 자전거 회사가 있었으면 합니다.

혹시 모르죠. 곧 나올지도? 

 

이상 림브레이크 와 디스크 브레이크의 차이점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가정비)디스크 브레이크 자전거 필수 주의사항!

최근 디스크브레이크를 가진 로드를 구매했습니다. 그전에는 림브레이크 방식의 MTB와 로드를 타왔기에, 디스크 브레이크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무지에서 시작된다는 점은 자

soo0100.tistory.com

 

 

(자가정비)캘리퍼 브레이크 설치방법 ( Front )

https://soo0100.tistory.com/1496 자린이 #캘리퍼 브레이크 분리방법(Front) 캘리퍼 브레이크 분리방법입니다. 브레이크 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분리가 우선이 되어야겠죠 ^^ 자가 정비 시작합니다. 1. 퀵 릴

soo0100.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