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갑자기 Di2 앞 기어 변속이 안된다면

나도 처음이야 2023. 4. 27.
반응형

제목 그대로, 어느 순간 Di2 앞 기어 변속이 안되었습니다. 뒷 기어는 잘 변속이 됩니다.

순간 이거 뭐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제 까지만 해도 변속이 잘 되었고 별다른 충격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선 배터리를 의심해 봅니다.

Di2 구동계이기에 분명 배터리가 방전되면 기어 변속이 안될 거라는 추측 때문입니다.

충전한 지는 약 2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배터리 체크를 위해서 E-tube 앱을 실행시켜 자전거와 연동을 해봅니다.

역시나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뜨고,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배터리 충전을 진행합니다. (배터리 충전 방법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자가정비)시마노 Di2 충전하기

자가정비 시마노 Di2 충전하는 방법 입니다. 시마노 시마노Di2 부터는 전용 충전 케이블 이 있습니다. 해당 케이블로 시마노 전용 파워미터 충전도 가능합니다. 자전거 구매시 받은 전용 케이블로

soo0100.tistory.com

배터리 충전을 완료하고 나니, E-Tube 앱도 정상적으로 연동되며 앞 기어 변속도 잘 됩니다.

E-Tube앱 배터리 잔량 체크

참고로,  E-Tube 앱 이외에도 뒷 드레일러에서 바로 배터리 잔량을 체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Di2 모델들은 모두 동일합니다.(듀라에이스, 울테그라, 105)

뒷 드레일러 기능버튼을 짧게 0.5초 정도 눌러주면 현재 배터리 잔량이 LED 불빛으로 표시됩니다.

뒷 드레일러 배터리 체크 방법

나눅스 홈페이지 정보에 의하면,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때는 앞변속기가 먼저 작동을 멈춘 다고 합니다.

앞변속기가 작동을 멈추고, 뒷 변속기만 동작이 된다면 배터리를 충전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평소 뒷드레일러 기능버튼으로 배터리 체크를 해주면 좋겠네요.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이 되면 배터리 수명에도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시마노 공식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뒷 드레일러 배터리 체크 영상을 공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hecking the battery level | SHIMANO

Checking the battery level | SHIMANO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