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철인3종 자전거 검차시 주의 할 점을 알아봅시다.

나도 처음이야 2023. 5. 7.
반응형

철인 3종 대회 하루 전에는 자전거 검차 및 대회 물품을 나누어 줍니다.

대회 가 각 도시별로 열리기에 보통은 하루 전에 도착해서 자전거를 검차(검사) 및 물품 수령 이외에도 수영 연습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회 설명회 등도 있으니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렇게, 철인3종 대회 전날에는 일반적으로 자전거 검차, 대회 물품 수령, 수영 공개 훈련, 대회 설명회 등의 행사들로 이루어집니다.

 

그중 자전거 검차가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자전거 검차 를 마치면 각 대회별 검차 완료 스티커를 자전거 프레임에 붙여줍니다.

대구철인3종 자전거 검차 스티커

처음 철인3종 대회를 출전하게 되면 이런 스티커 하나에도 애정이 듬뿍 들어가게 됩니다.

마치 훈장을 받은것 처럼 말이죠 ^^  철인대회를 준비하신 분들 모두 대단하시고 주위로부터 박수받을 만하지만

무엇보다 도 대회를 열심히 준비한 스스로에게의 칭찬이 가장 오래남을 훈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자전거 검차시 중요하게 체크되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헬멧

의외로 자전거 이전에 헬멧이 중요합니다.

KS 인증 마크를 받은 헬멧 이면 충분 하지만, 검사원 분들께서 현장에서 직접 헬멧의 내구성등도 양손으로 눌러보기도 하고 눈으로 확인도 합니다. 그렇기에 검차하러 가시기 전에 자신의 헬멧을 미리 한번 체크해 보면 좋겠습니다.

헬멧검사 전 하기 사진처럼 마치면 전면과 측면에 대회 번호표를 붙이시고 검차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자전거 검차를 마친 헬멧

2. 브레이크 

가장 먼저 체크가 되는 부분이 바로 브레이크입니다.

앞 뒤 브레이크 제동 유무가 사이클 종목에서는 안전을 책임지는 첫 번째 요소이니 말이죠.

검차하시기 전에 미리 브레이크 제동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회 장에 설치된 자전거 매장 및 수리 센터에서 수리를 하게 되면 비용이 좀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에 대회장으로 출발하기 전 혹은 며칠 전이라고 브레이크 제동 부분은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바퀴의 회전이 잘 되는지 물통 게이지 및 별도의 장비등이 자전거에 달려있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불필요한 손전등이나 사이클 주행 시 사고를 유발할 것 같은 품목들은 대회 당일 제거를 하라고 이야기를 해줍니다.

대구철인3종대회 자전거 검차시 주의사항 - 대한철인3종협회 제공

검차 시에도 일반적으로 미리 자전거 배번 표를 하기처럼 자전거에 붙이고 검차를 들어갑니다.

배번표를 붙인 자전거

검차 과정이 마치게 되면, 바꿈터에 자전거를 거치하고 다음날 아침에 다시 바꿈터에 입장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대구철인3종의 경우 바꿈터가 실제 도로상에 설치가 되기에 경기 당일 아침에 자전거를 직접 가지고 가야 됩니다.

어찌됐든, 바꿈터에 자전거를 거치하기전 공기압 및 최종적으로 자신의 자전거에 문제가 없는지를 한번 더 체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검차는 사실 가장 기본적인 절차이기에 자신과 함께 철인 사이클 종목을 열심히 달려줄 애마를 잘 정검해주는 것이 포인가 되겠습니다.

자전거에서는 브레이크 제동, 물통 게이지, 핸들바 , 공기압 체크 등이 주요 항목이 되겠습니다.

대구철인3종 대회 하루전 자전거 검차 모습

검차 와 물품을 수령 하셨다면, 경기장 과 수영 연습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여러번 참가한 대회라면 생략도 가능하겠지만 첫 대회라면 코스를 천천히 둘러보시는 것도 레이스를 재미있게 펼칠 수 있는 하나의 팁이 되겠습니다.

물품은 대회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어떤 아이템이 들어있는지 확인 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대회 전날 기분좋게 푹 주무시고 즐거운 대회를 맞이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철인3종 대회 자전거 검차시 주의 사항들에 대해서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철인 3종 대회가 되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