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카본 과 알루미늄 자전거 차이점

나도처음이야 2023. 4. 23.

예전부터 필자도 참 궁금했습니다.
카본과 알루미늄 자전거의 차이점에 대해서 말이죠.
여기서 자전거 란 로드 사이클로 한정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관적인 견해라는 점 도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왜냐면 모든 종류의 브랜드 로드 바이크를 체험해본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 자전거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카본 자전거가 더 좋습니다. 그 내용들을 정리해봅니다.
 

1. 승차감

알루미늄에 비해서 카본 프레임 로드바이크는 노면 충격이 프레임 전체적으로 흡수됩니다.
MTB와는 달리 Shock 이 없는 로드바이크의 경우는 노면 충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잔 진동까지 손목과 안장을 타고 몸 전체로 느껴지니 말이죠. 하지만 카본 자전거는 카본 자체의 섬유소재 특성상
충격이 완화됩니다. 즉, 알루미늄 자전거에 비해서 부드럽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 알루미늄 자전거는 카본 자전거에 비해 딱딱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딱딱하니까 강성이 좋으니까 알루미늄 자전거가 더 잘 나간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카본 등급에 따라 강성과 내구성 등이 올라가기에 카본 프레임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타보시면 확실히 충격과 잔진동을 잡아주는 카본 자전거가 더 좋으실 겁니다.
자전거 전체에 섬유 shock 이 달려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해 보입니다.

2. 무게와 프레임 용접 이음새 부분

카본 이 섬유소재다 보니 당연히 무게도 가볍습니다.
요즘은 알루미늄 기술도 좋기에 무게가 상당히 가볍습니다. 하지만 카본도 같이 발전하기에 카본이 실상 더 가볍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프레임 은 쭈글쭈글 용접한 것 같은 부분이 많이 좋아졌지만 그래도 미세하게 보입니다.
크게 중요치 않은 부분이긴 하지만 카본 프레임은 섬유소재를 재단하여 열을 주어 강하게 만드는 작업이기에
이런 용접 같은 쭈글거리는 부분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손쉽게 이야기하면 카본 자전거가 미끈하니 더 예뻐 보입니다. 
물론 도장을 예쁘게 하면 결과물은 달라질 수 있겠죠? :)

3. 속도 

속도는 사실상 잘 느끼지 못했습니다.
카본 프레임 이 더 가벼워 빨라질 수도 있겠지만, 스피드 부분은 구동계 가 더 영향을 주는 거 같습니다. 
한 예로, 10단 자전거와 12단 전동 구동 자전거가 있다면
프레임과 상관없이 오르막에서는 12단이 훨씬 더 편하고 속도도 유리합니다.
그렇기에 속도 차는 잘 모르겠습니다.
 

4. 자전거 관리

카본 자전거의 크랙이라는 부분이 많은 후기에도 노출되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10년 이상을 타도 잘 나지 않는다라고도 하십니다. 그런데 어떤 분은 운이 없게도 살짝 넘어졌는데도 바로 부서졌다고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어떤 부위에 충격을 받느냐 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사실 카본 자전거가 그리 약하지 만은 않습니다.
도장이 쉽게 까질 수는 있겠지만 카본 자체가 찢어져 버리는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긴 합니다.
 
사실 이런 이야기가 이슈가 되는 이유는 바로 카본의 비싼 가격 때문입니다.
비싼 카본 자전거가 깨지면 복구에도 만만치 않은 가격이 들기에 그런 면에서는 알루미늄 자전거가 훨씬 편합니다.
필자도 알루미늄 로드는 국토종주, 대회 및 출퇴근, 동네 마실 등등 여러 다용도로 편히 타고 있습니다.
넘어진 적도 있지만 다행히 핸들바와 프레임이 살짝 휘고 들어가는 정도였습니다.
카본처럼 찢어지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즉, 카본 자전거는 혹시 나의 사고를 대비하여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부서지면 돈이 드니까 말이죠. 
 
오늘은 카본과 알루미늄 프레임 로드 자전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카본 자전거를 타보면 웬만한 성능의 알루미늄 자전거를 타기는 어렵습니다.
좋은 차 타다가 등급이 낮은 차로 가는 것과 동일합니다. :)
감사합니다.

 

로드 105 와 클라리스,소라 등급의 차이.

필자는 클라리스 로드 자전거를 몇 해 동안 타오고 있다. 그동안 많은 라이딩 거리는 아니지만, 국토종주 자전거 길, 업힐, 평지, 철인 3종 등의 대회를 즐겨왔다. 처음 로드를 접했을때는 MTB 와

soo01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