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테이핑 효과

나도 처음이야 2024. 3. 5.
반응형

장거리 달리기를 하다 보면 무릎과 발바닥이 아픈 경우가 생깁니다.

무릎의 경우 무릎의 바같쪽 에 통증이 주로 옵니다.

이를 장경인대 증후군 이라고 하며, 잦은 무릎의 굽힘으로 마찰이 생기면서 통증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발바닥의 경우는 무리한 걷기나 달리기 시 발바닥이 아프게 됩니다.

바로 흔히들 알고 있는 족저근막염입니다.

 

가장 흔한 통증이 바로 무릎과 발바닥인 거 같습니다.

필자 역시 풀코스 준비를 위해서 뛰다 보니 내가 갈 수 있는 거리를 최대한 늘려서 아주 천천히 뛴다고 해도

몸에 무리가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매일 조금씩 거리를 늘려간다면 과연 이런 통증이 안 올진 모르겠지만, 본인이 경험하지 못한 장거리를 달렸을 경우는

꼭 이렇게 통증이 수반되었습니다.

물론 2~3일 정도의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통증은 사라집니다. 그렇기에 부상이라고 부르기도 아직은 애매한 감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통증도 쌓이다 보면 좋지 않은 거 같기에 긴 달리기 연습을 할 때는

발바닥과 무릎 테이핑을 해보았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는 수많은 테이핑 요법이 있었고, 이 중 나에게 맞는 테이핑 방법을 선택하여서 여러 번 달리면서 나에게 맞게 조금씩 변경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근육의 크기와 생김새 역시 다 다르기에 각자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 나가는 것이 좋은 거 같습니다.

 

발바닥 통증을 막기 위해서, 

필자는 발바닥에 테이핑을 한 장만 붙였습니다. 두장을 붙이는 것보단 저의 경우 한 장을 발바닥에 펼쳐서 바르는 것이 좋더군요. 그리고 발목 쪽으로 감싸 올려주었습니다. 

발목은 뛰다 보니 잡아주는 느낌이 조금 더 필요한 거 같아서 테이핑을 반으로 잘라서 한바퀴만 감싸 주었고요

반으로 자르는 것이 필자에게는 발목 가동범위에 답답함이 덜 한거 같습니다.

 

무릎은,

무릎 쪽을 감싸는 테이핑 하나와 무릎을 받쳐서 올려주는 테이핑을 하나 했습니다.

 

 

테이핑 효과는 좋습니다.

발바닥을 단단히 잡아주는 느낌이 좋습니다. 그리고 발바닥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더 긴 장거리를 뛰면 피로가 누적되어서 조금은 더 발생하겠죠.

그래도 맨 발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무릎은 무릎을 지지해 주는 느낌에 뛸 때 편합니다.

바깥쪽 통증은 정말 없지는 않지만 아주 많이 잡아주는 거 같습니다. 

이건 테이핑을 조금 더 연구 해봐야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스포츠 테이핑은 분명 효과가 좋습니다.

 

필자처럼 초보 러너분들은

장거리를 뛰실 때 테이핑을 한번 해보시고 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매일 하지는 않더라도 오늘은 좀 긴 거리를 뛰고 싶을 때는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장경인대 테이핑 하기

장거리를 달리면 무릎 옆 바깥쪽 부분에 통증이 올 수 있다. 바로 "장경인대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무릎이 반복적으로 스치면서 인대를 손상시켜서 발생하는 통증이다. 무리한 운동이 원인이고

soo0100.tistory.com

 

 

족저근막염 예방 스포츠 테이핑

족저근막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무리 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 이 가장 중요하다. 그다음이 스트레칭 및 자신의 단계에 맞는 운동량을 조금씩 늘여가는 것이 좋다. 아주 교과서 적인 내용이다. 그

soo0100.tistory.com

 

 

초보 풀코스 마라톤 준비하기

초보 풀코스 마라톤 준비하기 포스팅이다. 풀코스는 아무런 준비 없이 뛰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하기 프로그램 대로 진행하기 계획을 세운다. http://rundiary.co.kr/program/index.asp?cmenu=2&pid=6 RunDiary -

soo0100.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