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자가정비)체인오일 도포하는 방법

나도 처음이야 2023. 2. 15.
반응형

자가정비 체인에 오일을 뿌리는 방법입니다.

체인을 관리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체인이 뻑뻑해지면서 소리도 나고 검정 기름때가 진득하게 묻어 있게 됩니다.

이는 로드, MTB, 생활 자전거 도 모두 동일합니다. 그렇기에 가끔씩이라도 체인을 관리해 주면 소음 및 기름때가 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기름때가 낀 상태에서 주행을 하면 아무래도 불필요한 저항이 생겼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은 아니더라도 개인차별 잘 안 나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인 오일의 기능은 체인의 소음과 불순물들을 방지 해줍니다. 오일류이기에 체인의 녹슴과 부식 마모등의 관리에도 좋고 전체적으로는 스프라켓을 포함한 구동계 관리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구매해서 사용중인 WD-40 체인오일입니다. WD-40은 방청윤활유로써 유명한 제품이죠.

하기 제품 설명서에서 해당 오일의 기능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고분자의 물질이 필름 층을 형성하여 먼지,흙 등의 부착을 방지합니다.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깨끗하고 조용한 구동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체인오일이 있기에 평가가 많은 제품을 선택하시면 체인관리에는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WD-40체인오일

체인오일을 뿌리는 방법 입니다. 

1. 체인 전반적으로 하기처럼 도포를 해줍니다.

- 크랭크를 천천히 돌리면서 체인연결새 부분에 한 방울씩 조금씩 도포하면 됩니다.

  (모든 이음새칸에 도포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일이 넘쳐나도록 뿌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스프라켓에 걸친상태에서 오일을 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도포 할수도 있지만 WD-40 체인오일의 경우 오일의 점성이 묽어서 그런지 물처럼 바닥에 뚝뚝 떨어졌습니다. 점성이 강한 오일의 경우는 상관없겠지만 그래도 스프라켓에 걸친 상태에서 조금씩 도포해주시면 됩니다.

2. 도포가 끝났으면 체인을 돌려줍니다.

- 체인을 돌려주면서 전반적으로 오일이 체인과 스프라켓에 잘 도포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단수를 바꾸면서 스프라켓 전반에 체인을 돌려주어도 됩니다.

- 마지막으로는, 마른 천으로 체인을 천천히 돌리면서 닦아 줍니다.

  도포가 너무 많이 된 부분을 깨끗하게 해주면서, 전반적으로 잘 도포되도록 만드는 마무리 과정입니다.)

 

참고로, 체인오일 도포 전 WD-40 및 방청 윤활유 , 디그리셔 등의 제품등으로 체인을 청소하고 오일을 도포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체인 청소 및 오일도포 시 주의 할 사항이 있습니다.

자전거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달려있다면, 청소 나 도포 시 오일이 절대로 디스크 브레이크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프레이 타입의 윤활유등을 사용시 직접적으로 스프라켓이나 체인에 뿌리지 말고 

마른 천등에 분사하여 그 천으로 체인을 청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찬가지로, 위 체인오일을 도포 시에도 절대로 디스크 브레이크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디스크브레이크에 오일이 묻게 되면, 경악할 만한 소음과 함께 제동력이 상당히 떨어지게 됩니다.

 

자가정비 체인오일 도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