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선석사 를 찾으며...

나도 처음이야 2020. 2. 8.
반응형

 

몇 해 전 성주에 위치한 선석사라는 곳을 찾았다.

#선석사라는 이름만으로는 생소한 이곳은 세종대왕의 태실을 수호하는 사찰로 더 유명한 곳이다.

세종대왕자 태실 에는 총 19기의 태실(탯줄)이 군집을 이루고 있는데, 이중 5기는 훼손되었다고 한다.

바로, 수양대군의 왕위 찬탈에 반대한 왕자들의 태실을 모두 파괴하라는 수양대군의 명때문이었다. 

수백 년이 지나도 여전한 권력에 대한 욕심은 인간의 가장 강한 욕구가 아닐까...

 

세종대왕자 태실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namu.wiki

 

 

선석사(禪石寺)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桐華寺)의 말사이다. 692년(효소왕 1)에 의상(義湘)이 화엄십찰(華嚴十刹) 중 하나로 창건하여 신광사(神光寺)라 하였으나, 현재보다 서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1361년(공민왕 10)에는 나옹(懶翁)이 신광사 주지로 부임한 뒤, 절을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그런데 당시 새 절터를 닦다가 큰 바위가 나왔다 하여 터 닦을 ‘선(禪)’자를 넣어 절 이름을 선석사라 하였다고 한다. 지금도 바위는 대웅전 앞뜰에 묻힌 채

encykorea.aks.ac.kr

--임진왜란 때 전소된 뒤 1684년(숙종 10)에 혜묵(惠默)·나헌(懶軒) 등이 중창하였다. 1725년(영조 1)에 서쪽의 옛터로 이건 하였다가 1804년(순조 4)에 서윤(瑞允)이 신도들의 도움을 얻어 지금의 자리로 이전하고 대웅전·명부전·칠성각·산왕각·어필각(御筆閣)·정법료(正法寮) 등의 당우를 갖추었다. 세종의 왕자 태실(胎室)이 있는 태봉(胎峰)에서 약 200m 거리에 위치하고 있었던 이 절은 왕자의 태실을 수호하는 사찰로 지정되었으므로 영조로부터 어필을 하사받기도 하였다. 이 어필을 보관했던 곳이 어필각이었으나 그 뒤 화재로 소실되어 현재 영조 어필의 병풍은 정법료에 보관되어 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중 ]++++++

.

.

.

 

하지만, 오늘의 포스팅은 이런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한 번쯤 생각하게 해 보는 

템플스테이 사찰 #선석사에 걸려진 좋은 문구들 때문이다.

# 세상을 항상 이런 바른 글 처럼 살 수는 없게 되더라.

   핑계일지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 본능적인 행동이 앞서게 됨이 

   자연 앞에 한낱 작은 인간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구절들을 힘들 때 심기일전의 벗으로 삼아 필독 및 필서를 하면 마음이 편해진다.

   나를 다시 한번 돌이켜 볼 수 있는 인생 선배님들의 진심 담긴 말씀인 것을 알게된다.

 

꼬맹이들의 맑은 웃음과 함께한 성주 나들이였습니다. ^^

오늘도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