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Tip

안면마비 에 좋은음식, 피해야되는 음식

나도 처음이야 2021. 9. 16.
반응형

안면마비 원인

구안와사라 불리는 안면마비에 걸리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와 차가운 곳에 얼굴이 노출되었을 때이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찬 곳에서 자면 입 돌아간다는 말"이 바로 안면마비를 가리키는 것이다.

그렇기에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안면마비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되는 음식도 유추를 해보면

당연히 차가운 음식은 피해야 한다.

필자 역시 스트레스 및 차가운 곳에 얼굴이 노출되었던 이유로 안면마비를 겪었었다.

안면마비의 원인은 사실 특별한 하나의 이유라고 단정 짓기는 그렇지만, 대부분의 안면마비 환자들은 어느 날 자기도 모르게 어느 순간 안면마비에 걸린다. 

초기 치료의 중요성

어찌 됐든, 안면마비에 걸렸다면 초기 병원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그다음으로는 회복단계에서 충분한 휴식과 재활치료 등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때 충분한 휴식이라고 하면은 바로 심신의 회복을 의미한다. 잘 먹고 잘 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한다.

그런데, 안면마비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는 참으로 힘들다.

타인에게 손쉽게 노출이 잘되는 얼굴에 오는 질환이기에 상황에 따라 대인기피증 정도의 스트레스가 올 수도 있다.

그렇기에 멘털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다음으로는 충분한 휴식과 잘 먹는 것이다.

충분한 휴식은 수면과 과로하지 않는 것만 잘 지켜주면 된다. 특히 안면마비 환자들은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기에 발병 초기 시에는 수면 시에도 한쪽 눈에 안대로 눈꺼풀을 닫아주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그리고 선글라스와 안약 등으로 눈을 보호해주어야지 피로도 쌓이지 않고 편히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추천음식, 피해야 할 음식

다음으로는 오늘 주제인 잘 먹는 것이다.

무엇을 잘 먹어야 할까?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차가운 성질의 음식은 안면마비에서 피해야 하는 음식이다.

차가운 음식으로는 찬물, 얼음, 아이스크림, 냉면,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이 있겠다.

몸을 차갑게 만들어주는 음식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그리고 특히 흡연과 음주 그리고 카페인 과다 섭취는 안면마비에 매우 좋지 않다. 신경이 마비되어서 한쪽 얼굴이 움직이지 않는데 특히 음주는 얼굴을 더 마비시키기에 치료 중에는 절대로 삼가야 한다. 한 예로 안면마비에 걸리면 우리가 술을 많이 마셔 혀가 꼬일 때의 느낌이 한쪽 얼굴에 그대로 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더 심해지면 사실상 아무런 느낌이 없다.

안면마비 치료 중 피해야 되는 음식을 정리해보면

차가운 음식과 특히 음주, 흡연, 카페인은 절대적으로 삼가야 한다.

 

그럼,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바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다. 대표적으로는 쇠고기 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 등이 좋다. 

안면마비는 귀 언저리에서 얼굴로 들어오는 신경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되는 병으로 염증을 해소해주는 음식도 좋다.

그렇기에 필자가 추천하는 음식은 바로 하기와 같다.

생강차 와 홍삼이다.

둘 다 염증 반응을 잡아주며, 특히 홍삼은 면역력 증대에도 좋다고 알려진 식품이다.

생강차 역시 체온이 올라가면서 면역력에도 도움을 준다.

요즘은 휴대가 간편한 분말가루 형태의 생강차와 진액 홍삼 제품 등이 많기에 시간에 맞추어서 복용해주면 좋다.

그리고 비타민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서 피곤하지 않도록 몸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필자의 경험에서 나온 포스팅이지만, 

안면마비 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생강차와 홍삼 그리고 비타민 꼭 챙겨서 건강히 회복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