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Tip

막창의 효능

나도 처음이야 2021. 10. 13.
반응형

대구의 대표 먹거리. 바로 막창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 칠성 야시장에서 야찬으로 막창을 즐겨보았는데요, 쫄깃 담백한 막창의 효능을 알고 먹는다면 더없이 좋겠죠?

막창

대구 막창뿐 아니라 흔히 음식점에서 접하는 막창은 "돼지 막창"입니다.

막창은 돼지창자가 주원료입니다. 막창의 굵기에 따라 창자의 얇은 윗부분과 두터운 아랫부분이 있답니다.

부위별 식감이 다르기에 이것 역시 막창을 먹는 재미겠지만 두텁하고 쫄깃한 부분이 곱씹는 맛의 핵심인 거 같습니다. 거기다가 대구 막창의 경우 타 지역에서 흉내 낼 수 없는 특유의 소스장이 별미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쫄깃 담백한 막창의 효과는 어떨까요?

 

1. 해독작용

동의보감에서는 돼지 창자 부분이 해독작용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체내 독소를 풀어준다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농약 및 수은, 중금속 중독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돼지가 이것저것 아무거나 잘 먹는 데는 다 이유가 있었나 봅니다. ^^ 특히, 알코올 분해에도 도움을 주기에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소주 안주로 막창을 선택하는 이유가 있었네요.

 

2. 보양식

동의보감에서는 막창을 정력과 기운을 북돋아주고 어지럼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기에 원기회복의 보양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체력이 떨어질 때 먹어주면 좋겠네요.

산후조리 여성분들에게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음식입니다.

3. 풍부한 칼슘 

돼지 막창에는 소 막창보다 더 많은 칼슘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필수요소인 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4. 다이어트

막창은 보기와는 다르게 콜레스테롤이 적게 함유되어있으며, 불포화지방산과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적응 양에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물론, 무슨 음식이든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기는 하죠.

막창 역시 너무 자주 대량 섭취를 하게 되면 동물성 포화지방으로 인해서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에 과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막창을 구울 때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에 너무 바짝 타게 굽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탄 음식은 안 먹는 게 제일 좋습니다. 막창은 세척 위생이 매우 중요한 음식인데요, 세척이 제대로 되지 않은 막창이 간혹 뉴스가 되곤 합니다. 이런 가게는 안 가는 것이 좋겠죠.

 

소주 안주에도 최고!

가족 건강식 및 체력이 떨어졌을때 보양식으로도

만점인 막창!!

오늘의 푸드로 막창은 어떠신가요? ^^ 감사합니다.

쫄깃 쫄깃 막창

반응형

'생활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빠르게 홍씨 만드는 방법  (12) 2022.05.16
감잎차 효능  (4) 2022.05.14
마그네슘 효과  (10) 2021.10.04
눈 충혈될때 안약추천  (6) 2021.10.02
2021년 공휴일 과 10월 대체공휴일  (6) 2021.10.01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