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ip

구글키워드 광고단가 알아보기

나도 처음이야 2021. 9. 22.

블로그 포스팅을 함에 있어서 키워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VLOG처럼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들도 많지만 블로그를 하는 목적 중 중요한 한 부분이 바로 수익성 블로그로의 변함을 위해서입니다.
유명한 연예인이 아닌이상 자신의 소소한 생활 일상을 공유한다고 해서 블로그 유입자가 많아지거나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는 키워드를 활용한 포스팅이 동반되어야 함음 자명한 사실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가장 강력한 수익도구인 구글 애드센스 역시 키워드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주인장 입장에서는 어떠한 키워드를 통해서 트래픽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키워드가 높은 광고단가를 책정해주는지 알고 글을 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그 중 구글키워드의 광고단가를 알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즉, 오늘 포스팅할 주제의 키워드가 얼마의 광고수익이 가능한 단어인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1. Google Ads 사이트에 접속후 로그인 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가입을 진행합니다)

https://ads.google.com/home/

 

Google Ads - 손쉬운 온라인 광고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세요

나에게 중요한 결과를 달성하세요

ads.google.com


Google Ads는 광고주를 위한 사이트 입니다.
구글에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 광고주들이 가입을 하고, 돈을 지불하면 Google 네트워크등을 통해서 광고가 나오는 것이죠. 블로그에서 우리에게 보여지는 광고들이 바로 Google Ads 에서 집행한 광고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Google Ads를 활용하면 우리는 키워드의 광고단가를 알수 있습니다.
당신이 이 키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정도의 돈을 우리 구글에 지불해야 해 라고 구글에서 광고주들에게 알려주기 때문이죠. 참고로, Google Ads는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기에 가입 후,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만 트레이스하면 됩니다.

2. 로그인 후 TOOLS & SETTINGS -> Keyword Planner 를 선택합니다.

3. Get search volume and forecasts 선택.

 

4. Get search volume and forecasts 창에서 광고단가를 알고싶은 키워드를 입력해봅니다.


필자는 키워드로 추석을 입력 후 GET STARTED 선택합니다.


추석키워드에 대한 광고단가 표기가 없네요.
무언가 이상합니다. 확인해 보니 지역이 미국으로 되어있습니다. 지역 선택후 한국으로 변경해줍니다.

 

5. 한국으로 설정된 이후 "추석" 키워드의 단가검색 결과입니다.

지난한달간 한국에서 발생한 추석 키워드의 구글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0K 는 10만 ~ 1M 백만 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low range 1,032 원 과 high range 6,558 원 입니다.
바로 키워드의 최저,최고 단가입니다. 광고주가 지불해야되는 금액인것이죠.
hig range 의 구글Ads 설명은 하기와 같습니다.

“Top of page bid (high range)” shows the higher range of what advertisers have historically paid for a keyword’s top of page bid, based on your location and Search Network settings. The average CPC of your keywords may vary.

최대단가는 한국에서의 구글네트워크에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에 지불한 최대단가를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CPC 클릭당 단가는 변경이 가능하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광고주가 지불한 단가에서 구글Ads는 일정 수수료를 제외하고 블로그들에게 CPC 수익을 정산해주는 구조입니다.
블로거가 상기금액을 다 수령할수는 없지만, 키워드의 단가를 예측해봄으로써 어떤 글을 적어야할지 생각해 볼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구글의 수수료는 생각보다 높습니다. ^^;
한예로 게임의 경우 CPC 단가를 3000원으로 광고주가 지불한다면, 실제 블로그가 받는 CPC 단가가 300원선에 머무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수료가 90% 네요. 구글은 광고회사가 맞습니다. ㅋㅋㅋ
네. 키워드 중심으로만 돌아가는 블로그는 저품질에 걸린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에게서 매우 중요한 키워드 선정과 단가측정을 예상하여 자식과 같은 글들에 수익성을 불어넣는다면 글을 쓰는 것이 재미를 벗어나 삶의 활력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구글키워드" 로 검색하니 하기 결과를 보여주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