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값을 브라우저 화면에 출력하는 예제를 만들어본다.
키보드로 게임을 조작하기 위한 필수 동작이다.
1. 웹 문서 만들기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키보드 이벤트 나타내기</title>
<script src="keyboardEvent.js"></script>
</head>
<body>
<canvas id="canvas"
style = "position: absolute; top: 0px; left: 0px;">
캔버스 호출 오류 입니다.
</canvas>
</body>
</html>
웹 문서를 먼저 만든다.
여기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연결하고, 캔버스를 만든다.
주요 코드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해결하고, 사실 이 웹 페이지는 껍데기이다.
캔버스라는 것은, HTML에서 자바스크립트와 연동하여 그림을 그려줄 수 있는 도화지라고 간단히 생각하자.
캔버스의 컨텍스란 도구를 이용해서 도형과 이미지, 텍스트 등도 그릴 수 있다.
우선은 자세한 이론보다는 웹 페이지에 그림판을 하나 불러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그림판에 우리는 게임을 동작하게 할 것이다.
캔버스는 엘리먼트에서는 스타일 값을 하기처럼 주었다.
캔버스 크기와 브라우저에서의 위치 값이다. 800*600 크기이고 왼쪽 상단 0,0 좌표에서부터 그린다는 뜻이다.
(참고로 캔버스는 id 와 width, height 가 필수 값이다.)
<canvas id="canvas" width="800" height="600"
style = "position: absolute; top: 0px; left: 0px;">
캔버스 호출 오류 입니다.
</canvas>
HTML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호출(연동) 하는 방법은 하기 코드로 가능하다.
키보드 이벤트를 먼저 컨트롤하는 연습을 해야기 때문에 이름을 이렇게 지어보았다.
<script src="keyboardEvent.js"></script>
다음 편에서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해 본다.
캔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다면, 하기 페이지를 방문하자.
https://www.w3schools.com/html/html5_canvas.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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