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만들기/JavaScript study

20강. 자바스크립트 타이머 만들기

나도처음이야 2024.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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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강. 로컬스토리지 사용하기

18강. DOM을 활용하여 신규요소 제거하기17강. DOM을 활용하여 신규요소 추가하기16강.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만들기15강. 버튼 만들기14강. HTML요소 클릭시 동작하도록 만들기.13강. 자바스크립트 함

soo0100.tistory.com

 

타이머란?

일정 시간에 어떤 일들을 반복해서 실행시키는 동작을 의미한다.

타이머를 활용할 수 있으면, 게임을 만드는 기본 툴 하나를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19강까지의 강의를 통해서 우리는 랜덤함수를 만들었고, DOM을 활용해서 화면에 요소들을 추가 제거 그리고 로컬스토리지를 통해서 값을 저장했다.

랜덤 함수 + 타이머만 가지고서도 간단한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오늘은 우선, 타이머를 가지고 카운팅 하는 예제를 만들어 본다.

 

1. 타이머 함수 사용법.

타이머 기능을 하는 자바스크립트 빌트인 함수는 

setTmeout()이다. syntax를 살펴보면, 하기와 같다.

 

setTimeout(함수 이름, 반복될 시간)

 

첫 번째 인자로 쓰인 함수이름은, 반복될 함수명이다.

두 번째 인자 반복될 시간은 밀리 세 컨트 단위로 1/1000초를 나타낸다

1000이라고 적어주면 1초이다.

 

2. 카운트 예제 만들기

1~10까지 숫자가 증가하는 예제를 만들어본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타이머</title>
</head>
<body>
  <div id="number"></div>
  <script>
    var num = 0;
    count();
    function count(){
      // div 에 숫자 표기
      num++;
      document.getElementById("number").innerHTML = num;      
      // 1초마다 count 함수 호출(10회)
      if(num < 10)
        setTimeout(count, 1000);
    }
  </script>
</body>
</html>

 

2-1. count() 함수 구현

 주요 포인트는 setTimeout(count, 1000);이라는 부분이며, count 함수를 1초마다 부른다.

2-2. 화면에 표시.

 증가된 숫자를 표시하기 위해서 div와 연결 후 화면에 표시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결과는 아래와 같다.

10까지 카운팅 만들기

 

드디어, 웹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본 뼈대 기술이 갖추어졌다. 다음 편부터는 기초적인 웹 게임들을 만들어 나가겠다.

Than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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