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영/라이프가드

대한민국 라이프가드 교육기관 알아보기

by 나도 처음이야 2019. 4. 23.
반응형

라이프가드 교육


대한민국의 라이프가드 교육기관은 여러기관이 등록되어 있고 매년 추가되거나 사라지는 단체가 생겨납니다. 라이프가드 교육기관 단체 중 제일 공신력이 높은 곳은 "대한 적십자사 라이프가드" 입니다.
인명구조요원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계획하신다면 솔직히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대한적십자 라이프 가드를 추천드립니다. (수영강사 및 라이프가드 관련 현직무에서도 가장 인정받고 제일 많이 보유한 자격증 단체가 바로 대한 적십자 입니다)

참고로, 일부 단체에서는 25M 풀장 그리고 수심 깊이가 2M도 안 되는 곳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그리고 구보 및 육상 훈련 한번 없이 그리고 확 돌게 만드는 '악기 한번 없이 라이프가드 자격증을 발급 받습니다.

그냥 민간 자격증을 돈주고 딴다는 느낌마져 들정도 입니다.
물론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해도, 개인 만족 혹은 추후 인명구조 기술을 더 습득할 수 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역부족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대한적십자 레드크로스 들 역시 자격증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꾸준한 훈련을 통해 실전 감각을 잊어버리면 안 되겠습니다. 

왜냐면, 우린 멋진 구조대 이니까 말이죠. 웃자고 해본 이야기 입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라이프가드는 타인의 생명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말의 의미는 라이프가드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알게됩니다.

 

라이프가드 교육기관

 

매년 라이프가드 교육기관의 수는 변동이 생깁니다. 공신력이 없는 단체는 결국은 사라지게 됩니다.

모든 자격증이 유사하리라 봅니다. 여러분들은 가능하시다면 꼭 대한적십자 라이프 가드를 취득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적십자가 상황에 맞지 않으시다면, YMCA 혹은 해양경찰청 이 3곳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단체 입니다. 여러분의 선택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수상레저사업장 종사 인명구조요원·래프팅가이드 자격관리 규칙

1.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

가. (사)한국수상레저안전연합회

나. 대한적십자사

다. (재)한국YMCA전국연맹

라. (사)한국해양소년단연맹

마. (사)대한인명구조협회

바. (사)수상인명구조단

사. (주)한국제프엘리스앤드어소시에이트

아. (사)한국체육지도자총연합회

자. 해양경찰청

차. (사)한국다이빙레스큐팀

카. (사)한국해양구조단

타. (사)한국산업잠수기술인협회

파. (사)한국구조연합회

하. (사)한국청소년스킨스쿠버협회

거. (사)대한수중협회

 

https://www.law.go.kr/LSW/admRulLsInfoP.do?admRulSeq=2100000195028 

 

수상레저사업장 종사 인명구조요원·래프팅가이드 자격관리 규칙 | 국가법령정보센터 | 행정규

 

www.law.go.kr

* 참고로, 적십자와 YMCA 는 해외에서도 자격증을 인정해준다는 이야기는 있지만

 정확한 근거 자료는 찾지 못했습니다.

대한적십자 라이프가드 수모

 

 

라이프 가드 - 도전하라 그대여!

수영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라이프가드를 취득 해봐야지란 생각을 문현듯 해볼 거다. 나 역시,,, 수영을 배운 지 1년이 되던 해. 언젠가는 꼭 따야지 그랬었다. 그런데 그게 한해 두 해가 지나고 10..

soo0100.tistory.com

 

반응형

댓글